독후감

"사람을 얻는 지혜" 를 읽었다.

달봉선생 2022. 11. 26. 10:00
728x90
반응형

 

 
사람을 얻는 지혜
[사람을 얻는 지혜]은 위선과 탐욕이 난무하고 이기심이 판치는 지금 우리 시대에 지혜의 대가 발타자르 그라시안이 빛나는 통찰과 조언을 제시하는 책이다. 이 책은 2012년 출간된 『너무나 인간적이지만 현실감각 없는 당신에게』의 개정판으로, 스페인의 대철학자이자 예수회 신부, 생활철학의 대가인 발타자르 그라시안의 대표작인 『인생을 사는 지혜의 기술』의 내용을 중심으로 번역하였다. 그 밖에 그라시안의 저서들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려 살아가기 위해 알아야 할 처세술, 상대의 마음을 얻고 좋은 평판을 유지하기 위해 해야 할 일, 적을 만들지 않고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 지침을 담은 내용들을 가려 묶었다. 이 책은 이기적이고 불완전한 사람들이 서로 어울려 살아갈 때 알아야 할 지혜들로 가득하다.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품위와 여러 가지 미덕을 강조하면서도, 한편으로 상대의 속셈을 간파하고 자신이 돋보이기 위해 상대를 적절히 이용하는 생활의 지혜도 알려준다. 지금 우리 사회는 그라시안이 살았던 17세기만큼이나 불신과 위선이 팽배해 있다. 유럽 최고의 지혜의 대가인 그라시안의 날카로운 통찰과 인생 지침들은 지금 우리 현실에 적용할 때 더욱 빛을 발할 것이다. ▶ 이 책은 2012년에 출간된 <너무나 인간적이지만 현실감각 없는 당신에게>(타커스)의 개정판입니다.
저자
발타자르 그라시안
출판
타커스
출판일
2016.03.07

목차가 참 좋은 책.

끝까지 읽기 전까지는...

책 마지막 옮긴이의 말에 따르면 400년 전에 지은 책이라고 한다.

현대의 인간관계에도 하나도 뒤처지지 않는 딱 맞는 조언이라 생각도 상상도 못 했다.

400년이나 된 책을 각색해서 엮었을지는 상상도 못 했다.


하지만.

솔직히 이야기하면 책은 번역이 조금 겉도는 느낌이 있었다.

하지만 목차만 봤을 때는 진짜 깊이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다.

책의 제목은 사람을 얻는 지혜이지만 대인관계에 대해 한번쯤 고민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그랬다.

-눈높이 뉴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