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제품분석

제품분석 8.박카스

달봉선생 2017. 10. 18. 00:2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달봉선생입니다.


긴 연휴를 보내고 어떻게 지내고 있으신가요?

밀린 업무로 길고 긴 하루를 보내고 있으시죠?

우리나라의 자양강장제 그리고 피로회복의 대명사 박카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도움되는 상식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카스에는 언젠가부터 박카스D박카스F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예전에는 박카스D라는 것만 봤던거 같은데 박카스F 생소하지만 무엇이 다르고 왜 하나는 약국에서 판매하고 하나는 슈퍼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박카스라는 이름은 그리스로마신화에 나오는 술의 신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박카스D는 F보다 타우린의 함량이 2배더 높습니다.

그래서  double이라고 D를 쓴다고 하네요.

타우린 함량이 높아 약국에서만 판매가 된다고 합니다.



용량


박카스D (100ml) , 박카스F (120ml) 로 F가 20ml 더 많습니다.


 

이름순서


박카스D -> 박카스F(1980년대 후반) -> 박카스D(판매량이 떨어지자 타우린 함량을 1000mg에서 2000mg으로 늘려 다시 판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성분


박카스D


1.타우린.


핫식스와 컨디션에도 들어있는 타우린이입니다.


타우린은 각성효과 보다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흔히 오징어,문어,조개류에 많이 함류되어있습니다.


요즘은 핫식스 같은 에너지드링크의 영향으로 박카스의 매출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저는 우리나라에서는 피로회복의 대명사가 박카스라고 생각합니다.


2.이노시톨.

단맛이 나는 성분으로 포도당이나 비타민과 비슷한 종류라고 하네요.

재미있는 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하고 탈모를 방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좋은 것도 과하면 탈이 나는 법입니다.

과하게 이노시톨을 복용하면 현기증,두통,매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박카스를 많이마시고 머리가 아팠던 적이 있는데 이노시톨때문이였나?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3.니코틴산아미드.

비타민B3,나이신 이라고도 불리고 에너지 생산 및 영양소를 결합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니코틴이라는 단어가 들어간다고 해서 담배의 니코틴이랑 상관이 있나?라고 생각했다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4.티아민질산염.

비타민B1이라고도 부르며 위에 보이는 니코틴산 아미드와는 조금 다르게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고 에너지대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부족하면 우리 몸의 모든 기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뇨작용도 돕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하니 신기합니다.


5.리보플라빈포스페이트나트륨.

이름이 엄청 긴 성분입니다.

다른이름으로 하면 비타민B2 인산에스텔 인산리보플라빈 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 이렇게 불린다고 하네요.

이 친구도 비타민이네요.

비타민B1이 일할때 도움을 주는 친구 정도로 알면 될듯합니다.


6.피리독신염산염.

비타민B6 라고도 불리며 아미노산 대사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 부족하면 짜증도 잘나고 우울증도오고 관절염,빈혈,근육통,신경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하니 바나나,콩,호두,돼지고기,닭고기,계란 등의 식품을 섭취하면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이들 챙겨드시고 짜증내지말고 살자구요.


7.카페인무수물.

카페인에서 물분자를 뺀 카페인이라고 합니다.

그냥 카페인보다 흡수가 더 빠르다고는 하는데요.

그런가 봅니다.


박카스F


*DL-카르니티염산염(박카스F에만 들어 있는 성분입니다.)

그냥 카르니틴은 몸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DL-카르니티염산염은 위액을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는 소화제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박카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봤습니다.

제가 미쳐 보지 못한 부분들도 많이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재미로 봐주시고 즐겁고 행복한하루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혹시 저의 성의에 감동 받으셨다면 공감한번씩 눌러주시면 저에게 위로가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